일반소설

이페이지

91학번 강대한

91학번 강대한

91학번 강대한

저자 강태형

|

출판사 이페이지

|

출간일 2024.05.03

|

가격 9,900

책소개

X세대는 여러모로 N86세대와는 대조가 된다.
N86세대가 '어려서부터 우리 집은 가난하였고'에 해당하는 마지막 세대라면 X세대는 박 대통령 덕분에 어려서 고생을 하지 않은 첫 세대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초, 중, 고 때가 반짝이 군사정권이었기 때문에 군대인지 학교인지 구분이 안 가는 곳에서 구타와 얼차려를 일상적으로 경험했고, 고등학교 때는 공산당을 무찌르기 위해 교련 수업을 받기도 한 마지막 세대이기도 하다.
N86세대가 대학에서 민주화를 이루기 위해 격렬히 운동하였고 결국 민주화를 이룬 세대라면 X세대는 운동권이 1996년 연세대 사태를 거치면서 해체되버렸으니 마지막 운동권 세대라고도 할 수 있겠다.
N86세대는 대학만 졸업하면 대기업에서 서로 데리고 가려고 하였지만, 4:1이라는 역대 최악의 경쟁률을 뚫고 대학을 들어간 X세대는 대학을 졸업할 때 즈음인 1997년 IMF가 터지면서 경제적 어려움으로 가정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는 가운데 직장을 잡지 못해 태반이 백수가 될 수밖에 없던 암울한 시대를 경험한 세대이다.
2020년대에 586 펜티엄 세대가 여전히 주류이지만 이제는 X세대로 물갈이가 돼야 하지 않을까 하고 고봉이와 대한이는 생각한다.
이 책은 1972년 유신시대부터 2022년 현재까지 국내외의 굵직한 사건들을 대부분 다루었으며, 이러한 역사의 소용돌이에서 치열하게 살았던 X세대의 삶의 궤적을 따라간다.

작가소개

강태형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교대를 졸업하고, 현재 호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쉽고 재미있게 여러 개념과 원리를 가르칠 수 있을까를 항상 고민하는 선생님입니다.
교육·학문 분야 파워블로거이기도 한 저자는 독자들이 책을 통해 사회에 흥미를 느낄 뿐 아니라 사회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탐구자가 되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목차

프롤로그
유신시대
반짝이는 학창시절
독재와 민주화
대한이와 고봉이
청춘 그것은 사랑
청춘 그것은 고통
새천년을 향하여
에필로그

출판사 서평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