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수험서/교재

이페이지

교육현상 III

교육현상 III

교육현상 III 창의성과 인성교육의 요소

저자 김한중교수

|

출판사 이페이지

|

출간일 2018.04.17

|

가격 12,800

책소개

교육현상 III 에서는 ‘창의성과 인성 교육의 요소’ 을 연구해 보았다.

학교에서 교사는 학생의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고민을 한다.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기능적 특성을 모두 반영하기 위해서 교사는 고민을 한다.

이에 본 저자가 직접 6가지 내용으로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창의성과 인성 교육의 요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과 고학년(4~6하견)으로 나누어 표로 정리하여 보았다.

둘째는 창의성과 인성 교육의 국내문헌 및 외국의 동향 연구를 살펴보았다.

셋째는 창의성과 인성 교육의 요소 개념에 대해서 표로 정리하였다.
창의성요소 개념을 인지적(사고의 확장, 사고의 수렴, 문제해결력), 성향적(독립성, 개방성), 동기적(몰입, 호기심/흥미)요소로 나누어 정리하였고,인성요소 개념을 인간관계덕목(신뢰, 협동, 책임), 인간판단능력(도덕적 예민성, 도덕적 판단력, 의사 결정 능력, 행동 실천력)으로 표로 정리하였다.

넷째는 창의성과 인성교육의 요소별 교육방법에 대해서 표로 정리하였다.
창의성 교육 요소에서는 교육방법(강의, 토의/토론, 탐구/발견학습, 협동학습, 협동교수(Team Teaching), 프로그램 학습, 창의적 문제 해결학습(CPS), 문제 중심 학습(PBL), 프로젝트 수업, 역할놀이, 창의적 사고 기법, 문답법, ICT, 실험학습)을 정의적 특성(독립성, 개방성, 몰입, 호기심/흥미)로, 인지적 특성(사고의 확장, 사고의 수렴,문제해결력)으로 ●강, ◎중, ○약으로 표기 정리하였다. 인성 교육의 요소에서는 교육방법(강의, 딜레마 토론, 프로젝트 수업, 협동학습, 시나리오 수업, 역할놀이, 모델링, 체험활동)을 인성판단력(도덕적 예민성, 도덕적 판단력, 의사 결정능력, 행동 실천력)으로 인성요소(정직, 약속, 책임, 배려, 소유, 용서)로 ●강, ◎중, ○약으로 표기 정리하였다. 이어서 창의성과 인성요소 교육 방법의 예를 문제해결력, 문제발견, 확산적 사고, 논리, 분석적 사고, 상상력, 다양성 개방성으로정리
하였다. 창의적 사고기법으로는 브레인스토밍, 역 브레인스토밍, 생각그물, 스캠퍼, 속성열거법, 형태종합법, 스네틱스, 사물과의 대화, 육색사고모자, PMI로 정리하였다.

다섯째는 창의성과 인성 요수 교육방법 중 토론 주제 100가지 선정하여 수록하였다.

학교 교육 현장에서는 교사는 학생의 개인차를 인정해야 한다.

학생 한명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한다.

교육현상과 사회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이 어떻게 다른지 교사는 관찰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의견에 대해 맞고, 틀리다고 말할 수 없다.

학생 개인의 특성에 맞게 지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어떤 현상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와 학생들은 토론 주제에 대한 선정과 주제 배경에 대한 자료를 찾는데 시간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자는 토론 주제 100가지를 선정하였고, 100가지 주제배경에 대한 설명도 첨부하였다.
‘대형마트 영업시간을 규제해야 한다.’ 라는 디베이트 수업 전사기록을 함께 수록하였다.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모든 부분을 관찰하여 자료를 만들어야 하며, 그것에 대해서 교사는 끊임없이 연구해야 한다.

과연 학생들의 어떤 부분에서 창의성과 인성 교육요소를 가지고 있는가? 라는 부분은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학생을 바라보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본 연구자가 여섯 번 째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습하는 과목이 교육과정 속에서 창의성과 인성 교육 요소로 ○, ◎ 표시해 보았다. 창의성교육 요소는 인지적 요소(문제해결력, 문제발견, 확산적사고, 논리적 사고, 상상력, 시각화능력, 비판적사고, 유추 은유)와 정의적 요소(흥미, 다양성, 독창성, 끈기, 열정, 개방성, 즐거움, 몰입, 자율성, 용기, 참을성, 감수성, 복합적사고, 독립성)의 요소를 기준으로 하였고, 인성교육 요소(책임, 약속, 공정, 배려, 정직, 소유)를 기준으로 하였다.

이 자료가 교사와 연구자들에게 교육현상을 이해하는 기초자료가 되길 희망해 본다.

작가소개

김한중교수

목차

I. 창의성과 인성교육의 요소

II. 국내문헌 및 외국의 동향 연구

III. 창의성과 인성교육의 요소 개념

IV. 창의성과 인성교육의 요소별 교육방법

V. 창의성과 인성 요소 교육방법 중 토론 주제 100가지 선정

VI. 창의성과 인성교육의 요소(초등학교 1학년 ~ 6학년 과목 별)

출판사 서평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