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책내다

0원으로 카페 창업하기

0원으로 카페 창업하기

0원으로 카페 창업하기

저자 최규철

|

출판사 책내다

|

출간일 2021.02.19

|

가격 10,000

책소개

“대표님을 만난 것은 큰 행운이었습니다. 대표님의 강연을 듣고 돈 한 푼 안들이고 카페를 오픈했습니다.”

“대표님, 감사합니다. 대표님의 강의를 듣고 지인들에게 발린 돈 1억원을 오늘 갚아버렸습니다.”

“대표님, 감사합니다. 사업이 망해 3억 원의 빚을 지고 자살까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어제 대표님의 강의를 듣고 재기의 희망을 얻었습니다.”

“대표님을 만난 것은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최근에 사업 슬럼프에 빠져있었습니다. 적지 않은 고정비와 많은 업무에 허덕이다 보니 본질을 놓치고 꿈을 잃어가는 등, 사업에 발전이 없어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표님의 강연을 듣고 힘이 났습니다. 무엇이든 다시 시작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표님, 감사합니다. 대표님의 강의를 듣고 지금까지 불가능하다고 알고 있는 프로젝트를 이제 시작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표님, 고맙습니다. 대표님의 강의를 듣고 창업을 준비하니 8000만원이 절감되었습니다.”

나는 2011년부터 ‘해적들의 창업이야기’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해오고 있다. 이 강의를 듣고 종종 내게 보내오는 감사인사의 예들이다. (현재 이 강의는 같은 제목의 책으로도 출판되었다.)

이 강의의 주 내용은 ‘무자본 창업의 필요성과 방법론’이다. 나는 이 강의에서 어떤 사업이든 무자본으로 가능하다고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무자본이란 내 돈도 쓰지 않고, 투자도 받지 않고, 대출도 받지 않는 방식이다. 물론 정부가 지원하는 창업자금도 필요 없다고 말한다.

강의에서 나는 완전한 0원으로 원하는 모든 사업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런 사람을 ‘해적’이라고 부른다. 또 여기서 말하는 모든 사업이란 비용이 들지 않는 사업만을 말하지 않는다. 비용이 드는 사업도 예외 없이 무자본으로 할 수 있다고 나는 자신 있게 말한다.

매주 진행되는 이 강의를 듣는 인원은 소수이나 참으로 다양한 분들이 참석한다. 대학생, 주부, 직장인, 중소기업 대표 등 창업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이 참석한다. 연령대도 다양하다. 20대부터 80대까지 다양하다.

처음 이 강의를 시작했을 때 사람들은 강사가 사기꾼이라느니, 과대망상증 환자라느니 하는 오해를 받기도 했다. 그러나 밑져야 본전이라는 마음으로 강의에 찾아오고, 강의 내용을 경청하고, 그대로 실천한 사람들이 다수 있다.

이 분들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매출을 낸 다음 그 돈으로 회사를 설립하고 매장을 오픈한다. 그리고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자신들이 직접 경험한 무자본의 가치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한다.

‘무자본이 가장 거대한 자본’

나는 위의 가치를 전파하는 무자본 벤처캐피탈인 버터플라이인베스트먼트를 신태순 대표와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런 가치를 갖게 된 철학적인 배경에 대해 질문하는 사람들이 많아 그 이유를 ‘무와 무한의 자기 경영학’ 이라는 제목으로 써서 스쿨몬스터 블로그 서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오늘 드리는 이 책은 나의 강의를 듣고 카페를 비롯하여 다양한 사업을 무자본으로 시작한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주로 드는 사례는 카페와 같은 매장 사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어떻게 0원으로 원하는 매장을 열 수 있는지에 대한 생생한 사례들이다.

물론 책의 핵심은 카페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사업에 적용될 수 있다.

카페 창업뿐 아니라 일반적인 창업을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에서 영감을 얻어 자본의 문제에서 해방되어 더 자유롭게 비즈니스를 펼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대한민국 어느 카페에서
최규철 올림

작가소개

최규철

내 돈도 안 쓰고, 투자도 안 받고, 대출도 없는 순수 무자본으로 다양한 종류의 기업을 창업해 내는 연쇄 창업가다. 남들이 안 될 것 같다고 말하는 사업일수록 기회라고 생각해서 기어이 도전하고 구축해내는 독특한 사업가이자, 특별한 사업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제작해 내는 발상가다.

온라인 아바타 게임 ‘게임에버랜드’를 기획하여 삼성에버랜드에 팔았다. 한국 최대 웨딩전문회사 아이웨딩(iWedding)을 지인들과 함께 설립했다. 그 외에도 호텔신라의 인터넷 사업에 참여했고, 쇼핑몰 등 여러 가지 사업을 진행했다. 닷컴버블 붕괴로 한때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이후 학원과 출판 사업을 하다가 소셜 강연업체 스쿨몬스터를 설립했다.

스쿨몬스터에서 [해적들의 창업이야기]를 강의하며 무자본 창업의 개념을 정립하고 실험하던 중, 신태순 대표를 만나 무자본 창업 아이디어를 파는 ㈜버터플라이인베스트먼트를 설립했다. 무자본 창업에 관한 [나는 투자금 없이 아이디어만으로 돈을 번다!], [해적들의 창업이야기], [나는 자본 없이 먼저 팔고 창업한다]를 출간했다.

'하루만에 책쓰기 창시자'로서 하루만에 책쓰기로 정기적으로 책을 쓰고 있으며, 매월 한권, 매주 한권 책을 쓰는 수퍼작가들을 양성하고 있다.

연락처: stevenchoi@schoolmonster.kr
블로그: https://blog.naver.com/schoolmonste

목차

프롤로그
1. 어느 후배의 커피숍 창업기
2. 토요일 밤에 찾아 온 청년
3. 무엇이 옳은 일인가?
4. 나의 학원사업 이야기
5. 적자 카페를 무자본으로 인수하는 방법
6. 반드시 버려야할 유산
7. 나의 홈쇼핑사업 이야기
8. 나의 인터넷쇼핑몰 이야기
9. 돈으로 창업하면 후회한다.
10. 돈에 의존한 실패의 프로세스
11. 성공하는 매장 창업의 방식
12. 0원으로 새 매장 오픈하기
13. 0원으로 나만의 특별한 카페 창업하기
에필로그

출판사 서평

이 책에는 당신이 열고 싶은 가게를 무자본으로 인수, 창업할 수 있는 노하우가 담겨있다. 바로 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는 단계별 접근법과 실전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더불어 선매출을 낼 수 있는 쏠쏠한 방법까지 공개되어 있다. ‘무자본 창업’, ‘선매출 창업’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조금이라도 믿어 보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 김OO 님 -

실제 사례를 자세히 기술해주셔서 읽으며 많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읽기 전에는 과연 가능할까 의구심을 가졌었지만 귀한 아이디어를 많이 얻어갑니다! 상식을 깨고 용기를 주는 내용 감사합니다.
- 007 님 -
-
사실 카페라는 단어를 제목에서 보고는 큰 기대를 갖지 않았습니다. 카페, 오프라인 창업의 경우 대부분 프랜차이즈 형태가 많고, 수익은커녕 매출도 올리기 전에 비용이 더 많이 나가는 경우가 많다고 느꼈으니까요. 하지만 이 책은 창업을 앞두거나 창업을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먼저 읽어야 할 책입니다.
읽으면서 알았네요. 무자본 창업의 정신과 존재 이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창업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 내가 창업자로서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지 명확하게 아는데 도움을 줍니다.
- 리케 님 -

이 책을 읽고 확실히 무자본 창업을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 영감을 얻었습니다.
- 골프전사 님 -

리뷰